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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인의 사랑을 오랫 동안 받아온 코카콜라

by 선재선 2024. 2. 26.

창립의 배경 스토리

 

1886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에 있는 약사 존 S. 펨버튼에 의해 설립되었다. 그는 원래 시럽을 만들고, 특히 두통 치법이나 강장제로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었다. 그런 시럽에 탄산수를 섞어 현지 약국에서 1잔에 5센트에 판매했다. 펨버튼의 부기 담당인 프랭크 M. 로빈슨은 이 음료를 '코카콜라'라고 명명하고 독특한 스크립트 로고를 디자인한 것으로 유명하다. 회사명은 코카잎(코카인의 공급원)과 콜라넛(카페인의 공급원) 두 가지에서 유래했다. 이 음료는 곧 인기를 끌었고, 1888년 펨버튼은 공식 권리를 사업가인 아사 캔들러에게 2300달러에 매각했다. 캔들러와 그의 파트너는 적극적으로 코카콜라를 판매하여 세계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고 성공한 브래드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는데 기여했다. 1892년에 캔들러의 지휘로 공식 음료회사로 출범했다.

회사의 성장과 성공

기업의 성공은 효과적인 광고, 새로운 시장으로의 확대, 전략적 파트너십에 의해 급속히 성장했다. 독특한 로고와 붉은 패키지를 포함한 상징적인 브랜딩은 세계적은 인지도에 기여했다. 1915년에 윤곽이 있는 병이 출시되면서 그 정체성이 더욱 확고해졌다. 코카콜라의 인기는 제2차 세계대전 중에 미군에게 공급되면서 치솟았고, 전 세계적으로 미국 문화의 상징이 되었다. 회사는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에 맞춰 1982년 다이어트 콜라, 2005년 코카콜라 제로와 같은 신제품으로 계속해서 혁신을 이루어냈다."Share a Coke" 캠페인과 같은 Coca-Cola의 마케팅 캠페인은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했다. 또한 미닛메이드, 스프라이트 등 다른 음료 브랜드를 인수해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했다. 국제적으로 사업을 확장하여 200개가 넘는 국가와 지역에 진출했다. 변화하는 건강 트렌드와 경쟁과 같은 도전에 직면했음에도 불구하고 코카콜라는 진화하는 시장 상황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와 적응을 통해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 중 하나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미래 전망에 대해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코카콜라는 오랜 세월에 걸쳐 큰 재무적 성공을 거두어 왔다. 순자산은 혁신적인 마케팅, 새로운 시장으로의 확대, 전략적 인수의 결과다. 독특한 로고와 패키지를 포함한  코카·콜라의 상징적인 브랜딩은 폭넓은 인지도와 소비자 충성도에 기여하고 있다. 다이어트 콜라나  코카·콜라제로 등의 신제품이 등장함으로써 이 기업은 소비자의 취향의 변화에 대응해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었다. 다가 200개 이상의 국가  지역으로 국제적으로 확장하면서 순자산이 크게 증가다. 건강 트렌드 변화와 경쟁 심화 등의 과제에도 직면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 중 하나로서 지위를 유지하며 순자산을 더욱 강화했다. 효과적인 관리와 진화하는 시장 상황에 대한 적응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상당한 수익을 창출하고 세계의 음료 업계에 있어서 재무적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